본문 바로가기

IT+잡학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적합성 시험(방향제,탈취제)

 

오늘 방향제 및 탈취제를 생산하는 회사에서 제품등록을 문의해 주셨습니다.
문의해 주신 제품은 패치형으로 간단히 부착하는 제품으로 상쾌한 향을 발산하고 탈취를 하는 그런 제품입니다.

방향제, 탈취제와 같은 화학제품들은 제조업체에서 생산해서 일반시중에 판매하기전 반드시 환경부에 등록해야 합니다.
해당 제품은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이므로 반드시 적합성검사를 통하여 환경부에 등록하고 판매를 진행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사실 화학제품의 종류가 너무도 많고...
일반 소비자가 일일이 확인하기도 어렵기에 제조사나 판매사에서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제품을 검사하고, 방향제나 탈취제로서 적합한 것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환경부에 제품을 등록하고 등록번호를 받아서 제품의 포장지에 해당내용을 표시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일반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법규를 잘 이행하는 것이 소비자, 생산자 모두가 안전해 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어디서부터 뭘 해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에 도움을 드린 회사도 지인을 통해서 연락이 와서 업무처리에 도움을 드렸습니다.

간략히 정리해 보면

1.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으로 등록이 가능한지 적합성 확인을 받아야 함. --> 관련서류 작성해야 함.

2. 확인서가 발급되면 30일 이내에 환경부에 등록해야 함. --> 관련내용, 법규문구, 디자인 등 작성해야 함.

3. 환경부등록이 완료되면 등록번호가 부여됨.

4. 환경부 등록번호를 제품포장지에 표시하여야 함. --> 포장지, 케이스 디자인에 반영해야 함.

 

참고로 적합성 확인을 해주는 시험기관은 여러곳이 있습니다.

적당한 곳을 선정하여 진행하면 보통 3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고 적합성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등록업무 #업무컨설팅 #탈취제 #방향제 #시스템구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