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

오래된 단독주택 리모델링

반응형

오래된 단독주택의 리모델링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집수리 하는 것을 미루다가  어느 순간 집수리 하기에 엄두가 나지 않는 건물들이 생각보다 많다.

노후된 건물은 안전 문제와 직결되기도 하고,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누수, 누전, 단열, 환기 등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여름에는 매우 덥고, 겨울이면 춥고, 연료비 또한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오래된 단독주택 인테리어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

오래된 (단독)주택의 경우, 공사 시작전에 먼저 생각해 두어야 할 것이 많다.

1. 정화조
생활하면서 정화조를 고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공사 시작시 반드시 점검해서 수리할 부분은 공사에 포함해야 한다.

2. 보일러
보일러실 위치와 상태를 점검하고 고치거나 위치를 최적의 장소로 옮기는 것이 좋다.
오래된 주택의 경우, 요즘 쓰이는 엑셀 배관이 아닌 동관(강관)일 경우가 많다.
동관이나 강관은 녹이나 부식으로 구멍이 생겨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점검하는 것이 좋다.

그동안 운이 좋아 그런 일이 없었다 하더라도 앞으로는 장담할 수가 없다.
간혹 동관의 경우 뜨거울 때 팽창으로 미세한 구멍이 있었으나 차가워지면 수축으로 구멍이 매워지는 경우가 있다.
이렇듯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보일러는 반드시 점검대상에 포함하자.

3. 상하수도 배관
가급적 교체 하는 것이 좋다.
우리집은 괜찮다고 상하수도를 바꿀 필요없다고 하는 분들이 있지만, 보일러 배관과 같은 이유와 녹물 발생을 막아줄 수 있다. 또 오래된 하수관은 기름 때로 막혀 있는 경우가 많다.

4. 외벽체 단열공사와 창호교체
많은 분들이 창호공사는 신경을 쓴다. 눈에 보이기도 하고 단열과 디자인적인 요소에서도 눈에 거슬려서 바꾸는 걸 당연시 한다.

그런데 외벽 측에 내부 단열(외부 단열이 더 좋음)은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견적에 단열을 포함하면 가격을 높이려 한다며 안 좋은 시선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물론 돈이 더 듭니다.

그러나 내부라도 단열 공사를 잘 해 두면 살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아 연료비(난방, 냉방)가 현저히 줄어 들게 된다.
지금 당장 비용이 더 들지만 훗날엔 비용을 아끼는 결과가 된다.

5. 외부 누수 공사
잘 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상 없다고 해도 앞으로도 그럴 것이란 건 없다.
내부를 예쁘게 잘 꾸며 살다가 누수로 인해 전부 헛일이 될 수 있다.

사실 많은 고객들이 완성된 디자인만 신경 쓴다.
그러니 "어디는 평당 얼마고 어느 업체는 평당 얼마다. 여기는 왜 비싸냐"고 말씀들을 하실 때가 있다.
정말 중요한 상하수, 누수, 단열들을 너무 등한시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지금 주택 공사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간단히 적어 본다.

 

업체 선정 잘하시고 선정된 업체와 많은 상의와 협의를 하시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싼 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실 경우 오히려 더 많은 비용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자재와 인건비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그런데 엄청 싸게 할 수 있다는 건 의심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나서 좋은 디자인을 가미하셔야 제대로인 인테리어 공사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건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가사무실 인테리어  (2) 2019.04.18
디월트 무릎보호대  (0) 2019.03.23
벽면 시트 작업  (0) 2017.07.01
목공작업 마무리  (0) 2017.06.27
인테리어 칸막이 작업시작  (0) 2017.06.23